본문 바로가기
건강

개똥쑥의 효능과 발효액담그기

by 생활에 유익한 정보 2023. 4. 15.
반응형

개똥쑥(국화과)의 효능과 효소담그기

● 분포지역 : 전국 각지

● 서식장소 : 빈터나 길가, 강가

● 크기 : 1m 정도

● 형태 : 국화과의 한해살이 풀

● 채취시기 : 늦여름

● 개화시기 : 7~8월


개똥쑥은 동아시아 지역에서 자생하는 식물로, 한국, 일본, 중국 등에서 널리 분포한다. 특히, 한국에서는 개똥쑥이 매년 가을철에 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식물 중 하나이다. 개똥쑥은 해바라기와 비슷한 모양의 작은 꽃을 달고 있으며, 대개 건조한 땅에서 자란다. 최근에는 북미와 유럽 등에서도 개똥쑥이 재배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개똥쑥이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다. 특히, 산지나 들판, 도로변 등 건조한 곳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대개 7~8월사이에 꽃이 피며, 가을철에는 산속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경기도 고양시의 북한산, 강원도 태백산, 전라남도 무안 등에서도 개똥쑥을 볼 수 있다.

 

개똥쑥의 특징

모양: 개똥쑥은 높이가 30cm에서 120cm 정도인 직립하는 다년생 초본초 식물입니다. 줄기는 직각하게 뻗어나가며, 녹색 또는 붉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잎은 가지가 되는 깊은 깍지 잎으로, 잎의 모양은 똥모양이라고 해서 개똥쑥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 개똥쑥의 꽃은 작고 노란색 또는 연한 갈색을 띠고 있으며, 7~8월 사이에 피어납니다.
: 개똥쑥은 특유의 쌉쌀한 냄새가 나는데, 이는 테레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용도: 전통적으로 개똥쑥은 소화, 간 기능 개선, 면역력 강화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개똥쑥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노화 방지와 관련된 건강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래 전부터 이질이나 소화불량 등에 민간요법으로 사용돼 왔는데, 최근 미국 워싱턴 대학 연구팀에 의해 기존 항암제보다 항암 효능이 1,200배 뛰어난 것으로 보고되어 관심을 끌었다.

 

● 채취 : 9월쯤 꽃이 지기를 기다려 채취해야 약효가 뛰어나다.

● 효능 :

1. 항암효과가 기존 항암제의 1,200배에 달한다.

2. 당뇨, 고혈압 등 성인병에서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 차 만들기

1. 주전자에 물 2리터를 붓고 끓인다.

2. 끓인 물에 적당량의 말린 개똥쑥을 넣고 30~40분 가량 더 끓인다.

3. 충분히 우려낸 후 수시로 시원하게 마신다.

 

● 생즙만들기

1, 개똥쑥 생것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다.

2. 믹서기에 개똥쑥과 물을 적당량 넣고 갈아준다.

3. 기호에 따라서 설탕이나 꿀을 넣어서 먹으면 좋다.

 

● 발효액담그기

개똥쑥과 설탕을 1:1 비율로 넣고 용기에 담아 한 달간  보관한 뒤 선선한 곳에서 숙성을 시킨다. 약 3개월 정도 발효시킨 다음 내용물을 건져내고, 1년 정도 더 숙성시킨 후 시원하게 마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