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부처손의 효능

by 생활에 유익한 정보 2021. 2. 14.
반응형

부처손의 효능

출처: 야생화도감(봄)

 

● 분포지역 : 전국 각지

● 서식장소 : 숲속의 건조한 바위면

● 크기 : 20cm 정도

● 형태 : 부처손과의 여러해살이 풀

● 채취시기 : 봄~ 가을


마른 바위에 붙어서 자라는데 비가 와서 물기가 있으면 새파랗게 살아나고, 가물면 잎이 공처럼 둥글게 말라 오그라들어 마치 죽은 것처럼 보인다.

줄기는 빽빽하게 모여 나고 키는 15~20cm 정도이며, 미늘 조각 같은 잎이 빽빽하게 붙는다. 잎은 4줄로 늘어서 있고 끝이 실처럼 길어지며 가장자리에 작은 톱니가 있다. 

전국 곳곳의 바위에 붙어 자라며, 마음을 안정시키고 혈액순환을 돕는 성분이 있다. 독이 없고, 오래 먹으면 장수한다고 한다.

 

● 채취 :

7~8월 장마가 한창일 때 채취하는게 효과가 크고, 겨울이나 봄에는 약성이 떨어진다.

 

● 부처손의 효능 : 항암효과가 뛰어나다. 폐암, 피부암, 간암, 유방암, 자궁암 및 소화기관의 암에 두루 효과가 있다. 중국에서도 암 치료제로 널리 쓰인다. 실험을 통해 흰쥐에 이식한 암이 뚜렷하게 억제 되는 것이 증명되었다. 종양을 이식한 흰쥐의 생체 내 기능을 좋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 환자의 체력을 늘리면서도 암세포를 억제하기 때문에, 화학요법과 같이 쓰면 항암제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특히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을 막는데 탁월한다.

 

● 부처손의 식용 및 복용 :

잘 말린 부처손과 비계가 섞이지 않은 돼지고기(각 60g), eocn 5~10개에 물 2리터를 붓고 물이 1/5이 될때까지 약한 불로 6시간쯤 달여서 하루에 여러번 나누어 마신다. 1개월 이상 오래 복용하도록 한다. 부작용은 없으나 경우에 따라 어지럽고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계속 복용하면 없어진다.

 

● 그 외 질병에 따른 이용법 :

1. 부인병 : 가루로 낸 다음 환으로 조제해 6알씩 하루 3번 복용한다.

2. 불임증 : 조제한 환을 식전에 3번 10알씩 복용한다.

3. 자궁출혈 : 같은 비율로 쑥과 함께 볶은 뒤 달여서 수시로 마신다.

4. 위통 : 부처손 80g 정도를 물이 반이 될 때까지 달여서 수시로 마신다.

 

 

출처: 한약재감별도감

위의 효능과는 달리 아직 우리나라 식약처로부터 식용으로 허가되지 않은 식물이기에 식용으로 판매를 할 수 없습니다.

이점 이해하시고 구입정보를 확인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