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어성초의 효능과 복용법

by 생활에 유익한 정보 2021. 2. 2.
반응형

어성초의 효능과 복용법

출처 : 다음백과

● 분포지역 : 중부 이남, 울릉도, 거제도

● 서식장소 : 낮은 산과 들, 길섶의 습한곳

● 크기 : 30~50cm 정도

● 형태 : 삼백초과으 여러해살이 풀

● 채취시기 : 여름~가을

● 개화시기 : 5~7월


줄기와 잎에서 물고기 비린내가 난다고 하여 어성초라는 이름이 붙여졋다. 응달진 숲속에서 자라며, 땅속줄기가 옆으로 길게 뻗고 가늘며 흰색이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30~50cm 이며, 몇 개의 세로줄이 있고 털은 없다. 잎은 넓은 달걀 모양의 심장형으로,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5~6월에 피고 꽃이 피기 전의 식물체를 이뇨제와 구충제로 사용하는데, 종기가 났거나 독충에 물렸을 때 잎을 짓찧어 바르면 효과가 좋다.

 

● 채취 : 생 뿌리 약성이 제일 좋은 10월

● 식용 및 복용 :

1. 깨끗이 씻은 생 뿌리를 녹즙기에 짜서 냉장고에 보관하고, 하루 3번 마신다.

2. 암이나 간경화 등 중병에는 반드시 생즙을 마셔야하며, 마시는 양도 곱절로 늘려야한다.

 

● 어성초의 효능 및 임상결과

1. 염증 해독약으로 임질, 요도염, 방광염, 자궁염, 폐렴, 기관지염, 복수, 무좀, 치루 등에 쓰고 암 치료 처방에는 보조 약으로 흔히 쓴다.<암류방치연구, 중국>

2. 폐암 중기 환자 38명을 치료하여, 22명의 증상이 진전되지 않고 안정상태에 이르렀다.<중국>

3. 23명의 폐암 환자를 치료하여, 모두가 1년 이상 생명을 유지했다.<절강 중의학원 종양연구실,중국>

 

● 어성초의 복용법

1. 생즙이 효과가 가장 빠르고 크다. 생초를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말린 다음, 녹즙기로 짜서 하루 3번 식후에 소주잔으로 1~2잔 마신다. 생즙이 역겨운 사람은 과즙이나 꿀과 섞어서 마신다.

2. 생즙을 짜고 찌꺼기는 얼굴이나 손발 등을 마사지하고, 끓여서 목욕물에 넣거나 좌욕을 한다. 새나 닭의 모이로 주어도 좋고, 화분에 놓아두면 화초가 싱싱해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