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두릅나무의 효능과 약용방법

by 생활에 유익한 정보 2018. 9. 10.
반응형

 

두릅나무의 효능과 약용방법

 

 

이른봄에 입맛을 잡아주는 약간 쌉쌀한 맛이나는 예로부터 건강에 좋은 자연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가끔 처가에 가면 봄에 장모님께서 밭에서 따다가 살짝 데쳐서 주시던 생각이 납니다.

 

초장에 찍어서 입안에 넣으면 그 맛이 일품입니다. 없던 입맛도 돌아오게하는 별미죠~

 

산기슭의 양지쪽이나 골짜기에서 자라며, 높이는 3~4m입니다. 줄기는 갈라지지 않고 억센 가시가 많아 어린순을 채취할 때는 조심해야합니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와 작은 잎에 가시가 있습니다. 잎 길이는 5~12m, 너비 2~7cm 로 큰 톱니가 있고 앞면은 녹색이며, 뒷면은 회색입니다. 8~9월에 가지 끝에 길이 30m0~45cm의 흰색 꽃이 핍니다. 열매는 핵과로 둥글고 10월에 검게 익으며, 새순을 식용합니다.

 

단백질이 많고 지방,당질,섬유질,인,칼슘,철분,비타민(B1,B2,C)과 사포닌 등이 들어 있어 혈당을 내리고 혈중지질을 낮추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당뇨병,신장병,위장병에 좋습니다.

 

 

식용 및 약용

 

특유의 향기와 포근한 식감으로 산나물의 제왕이라 불립니다. 어린잎은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기도 하고, 나물로 무쳐 먹기도합니다. 참두릅과 개두릅 모두 식용합니다.

 

한방에서는 열매와 뿌리를 위암, 당뇨병, 소화제에 사용합니다. 민간에서는 당뇨병에 나무껍질이나 뿌리를 달여먹습니다.

 

 

효능

 

효능 중 가장 뛰어나다고 할 수 있는 것이 당뇨병 치료인데, 잎, 줄기, 뿌리껍질 모두 혈당 강하작용을 하지만, 그 중에서 뿌리와 껍질은 독성이 없고 혈당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에 그 약효가 더더욱 뛰어납니다.

또한 두릅나무 껍질을 총목피라고도 하는데, 통증을 진정 또는 완화시키는데 아주 뛰어난 작용을 합니다.

 

 

약용방법

 

나무껍질이나 뿌리 20~40g을 물로 달여서 식후마다 복용하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두두릅나무의 효능과 약용방법이었습니다.

 

 

 

 

 

반응형